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불완전판매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면 금융사 최고경영자들이 제재 수위를 낮추기 위해 고생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6일 서울 중국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6대 금융협회 관계자와 간담회에서 “금융사와 최고경영자들이 제재를 경감하려고 온 힘을 다하고 있는데 그러한 정성과 노력을 창구에서 불완전판매를 줄이는 데 쓴다면 미래에는 그런 일을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은성수 "금융사와 CEO는 제재경감 노력을 불완전판매 줄이기에 써야"

은성수 금융위원장.


25일부터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시행되고 있는데 금융사들이 일부 금융서비스를 중단하면서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오히려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상품 설명시간이 길어지면서 고객들이 불편을 겪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은 위원장은 “작년 금융소비자보호법이 통과되고 시행령, 규정 등을 만들었는데 많이 늦었고 창구 직원들까지 전달이 잘 안 돼서 국민들의 불편을 초래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금융소비자 보호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절차 개선의 여지를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소비자보호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보였다.

은 위원장은 “시간이 더 걸리고 불편한 점이 다소 있더라도 불완전판매라는 과거 나쁜 관행으로 되돌아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빨리빨리’와 소비자보호는 양립하기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보호를 하다 보면 시간이 가는 것을 국민 여러분도 이해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펀드 불완전판매에 따른 피해자 눈물을 기억한다”며 “벌써 잊어버리고 빨리빨리 가자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은 위원장은 다음주부터 은행, 금융투자사, 보험사, 저축은행·여신전문금융회사 최고경영자와 금융소비자보호법 안착을 위한 간담회를 차례대로 연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