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다양한 미디어채널의 시청 데이터를 통합해 활용하기 위해 미디어데이터연합을 구축한다.

LG유플러스는 LG헬로비전, CJCGV, 한국데이터거래소와 함께 미디어콘텐츠시장 데이터 활용능력을 키우기 위한 ‘미디어데이터연합(얼라이언스)’를 출범한다고 25일 밝혔다.
 
LG유플러스, CJCGV 한국데이터거래소와 미디어데이터 동맹 구축


최명주 CJCGV 전략기획담당(왼쪽부터), 김홍익 LG헬로비전 CSO 상무,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담당 상무, 박재현 한국데이터거래소 대표이사가 미디어 데이터 연합을 통한 데이터 신사업 추진 업무협약식에 참석했다. < LG유플러스 >


미디어데이터연합 참여사들은 각자의 미디어콘텐츠 서비스에서 고객들이 소비하는 데이터를 추출해 미디어콘텐츠 데이터 레이크를 구축한다.

데이터 레이크는 원시 형태의 대규모 데이터가 저장된 시스템을 뜻한다.

CJCGV는 극장에서 상영하는 영화,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은 실시간 프로그램과 주문형 비디오(VOD) 시청이력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모은다.

LG유플러스는 미디어데이터연합을 통해 온·오프라인 채널에 제약없이 전체 미디어시장의 콘텐츠 소비행태를 분석해주는 플랫폼을 완성해 한국데이터거래소를 통해 시장에 공급할 계획을 세워뒀다.

나아가 미디어데이터를 활용한 구독형 서비스, 공동마케팅 대행 등의 신사업기회도 발굴하기로 했다.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담당 상무는 “이번 미디어데이터연합이 미디어콘텐츠시장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시장의 발전을 주도하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참여사들과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