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빙자한 보이스피싱에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금감원은 9일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및 백신 접종 등을 빙자하며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하거나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해 자금을 빼내려는 보이스피싱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며 소비자경보 ‘주의’를 발령했다.
소비자경보는 금융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로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주의’, ‘경고’, ‘위험’ 3단계로 나뉜다.
사기범들은 은행 등 제도권 금융회사를 사칭해 정부의 긴급지원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는 문자메시지를 불특정 다수에게 발송했다.
선별지급 대상 여부 확인, 비대면 대출신청 등을 핑계로 인터넷주소(URL)주소를 클릭하게 하거나 회신 전화를 걸도록 유도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부기관 및 제도권 금융회사는 전화 및 문자를 통한 광고, 개인정보 제공 및 뱅킹 앱 설치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며 “대출을 빙자한 개인정보 요구, 기존대출 상환 및 신용등급 상향을 위한 자금이체 요구는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미국, 일본, 스페인 등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조기 접종 대상자 명단에 올려주겠다거나 요양병원에 백신을 우선 공급해주겠다고 속여 ‘구매 결제금’, ‘급행료’, ‘백신접종 예약금’ 등 명목으로 돈을 가로채는 사례도 발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아직 국내에서는 코로나19 백신 관련 피해사례가 접수되지 않았지만 국내에서도 유사사례 발생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 코로나19 백신 관련 허위 투자정보를 미끼로 악성 인터넷주소(URL) 클릭을 유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금감원은 이미 악성 앱을 설치했다면 모바일 백신앱으로 검사한 뒤 삭제하고 휴대전화를 초기화할 것을 당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