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모바일 쇼핑몰 위버스샵을 이용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2019년 5월부터 올해 1월31일까지 센터에 접수된 위버스샵 관련 상담이 137건에 이른다고 3일 밝혔다.
위버스샵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 비엔엑스가 운영하는 모바일쇼핑몰이다. 방탄소년단(BTS) 관련 기획상품(굿즈), 앨범, 콘서트 티켓 등을 판매한다.
상담 유형은 △제품불량 및 하자(42.3%) △반품 및 환불(33.6%) △배송지연(13.8%) 순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불만 접수내용으로는 △소비자가 상품 하자 또는 불량으로 교환과 환불을 요구했을 때 내부에서 인정하는 불량범위에 미치지 못한다며 환불을 거부한 사례 △반송비를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사례 △교환상품을 받는 데 최장 몇 달씩 소요되는 사례 등이 꼽혔다.
또한 위버스샵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 제공에 관한 고시’에서 요구하는 상품 정보 일부를 제대로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따르면 위버스샵은 판매중인 의류의 제조자/수입자·세탁방법·취급시 주의사항·제조연월·AS책임자와 전화번호 등 필수 정보를 표시하지 않았다. 스마트폰의 kc인증 유무·동일모델의 출시 연월·제조자/수입자·제조국·주요사항 등도 표시하지 않았다.
서울시는 이번 피해상담내용을 바탕으로 배송지연과 환불거부 및 상품정보 표시 미비 등과 관련해 전자상거래법 위반 여부를 조사한 뒤 시정권고, 과태료 부과 등의 조치를 검토할 계획을 세웠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센터에 소비자 불만이 접수되면 업체에 전달해 처리를 독려하는 등 소비자 불만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위버스샵에 접수된 소비자 불만도 관련 절차에 따라 처리하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위버스샵 관련 상담이 올해에도 30건에 이르는 등 지속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2019년 5월부터 올해 1월31일까지 센터에 접수된 위버스샵 관련 상담이 137건에 이른다고 3일 밝혔다.

▲ 방시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위버스샵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 비엔엑스가 운영하는 모바일쇼핑몰이다. 방탄소년단(BTS) 관련 기획상품(굿즈), 앨범, 콘서트 티켓 등을 판매한다.
상담 유형은 △제품불량 및 하자(42.3%) △반품 및 환불(33.6%) △배송지연(13.8%) 순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불만 접수내용으로는 △소비자가 상품 하자 또는 불량으로 교환과 환불을 요구했을 때 내부에서 인정하는 불량범위에 미치지 못한다며 환불을 거부한 사례 △반송비를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사례 △교환상품을 받는 데 최장 몇 달씩 소요되는 사례 등이 꼽혔다.
또한 위버스샵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 제공에 관한 고시’에서 요구하는 상품 정보 일부를 제대로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따르면 위버스샵은 판매중인 의류의 제조자/수입자·세탁방법·취급시 주의사항·제조연월·AS책임자와 전화번호 등 필수 정보를 표시하지 않았다. 스마트폰의 kc인증 유무·동일모델의 출시 연월·제조자/수입자·제조국·주요사항 등도 표시하지 않았다.
서울시는 이번 피해상담내용을 바탕으로 배송지연과 환불거부 및 상품정보 표시 미비 등과 관련해 전자상거래법 위반 여부를 조사한 뒤 시정권고, 과태료 부과 등의 조치를 검토할 계획을 세웠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센터에 소비자 불만이 접수되면 업체에 전달해 처리를 독려하는 등 소비자 불만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위버스샵에 접수된 소비자 불만도 관련 절차에 따라 처리하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위버스샵 관련 상담이 올해에도 30건에 이르는 등 지속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