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글로벌로지스 일부 택배기사가 지원금 축소에 항의해 파업에 들어갔다.

롯데글로벌로지스 택배기사와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택배노조)은 2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복합물류센터에서 롯데글로벌로지스 전국 파업출정식을 열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일부 택배기사 파업, "택배수수료 삭감 철회해야"

▲ 롯데글로벌로지스 로고.


롯데글로벌로지스 택배기사와 택배노조는 롯데글로벌로지스가 대리점에 지급하던 지원금을 줄이면서 수입이 줄었다며 원상회복을 촉구했다.

택배노조에 따르면 이번 파업에는 전국 롯데글로벌로지스 택배기사 약 250여명이 참여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의 전체 택배기사는 약 1만명으로 추정된다.

택배노조는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코로나19에 따른 물량증가로 올해 상반기 160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음에도 배송수수료를 삭감했다”며 “택배노동자는 수수료 삭감에 따라 배송물량을 더 늘려야 해 피로가 누적되고 있다”고 말했다.

택배노조는 “서울 송파의 경우 배송수수료가 2017년 968원에서 2020년 825원으로 삭감됐다”며 “롯데글로벌로지스 택배기사의 배송수수료 삭감은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관계자는 “운영이 어려운 대리점에 지원하던 지원금 일부를 인하한 것은 맞다”면서도 “택배노조에서 배송수수료로 통칭해서 부르고 있지만 기본 배송수수료가 삭감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