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이 보이스피싱 사기를 막기 위해 비대면채널에서 인증절차를 강화한다.
하나은행은 갈수록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사기를 차단하고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영업점과 비대면채널, 고객 분석 등에서 맞춤형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 하나은행은 갈수록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사기를 차단하고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영업점과 비대면 채널, 고객 분석 등에서 맞춤형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하나은행> |
하나은행은 영업점에서 모든 고객에게 동일하게 적용하던 문진항목을 세분화한다.
카카오톡 피싱, 현금인출 유도 등 보이스피싱 유형별로 정확한 문진을 할 수 있도록 금융사기예방진단표를 고도화한다.
새로운 금융사기 유형이 발생하면 문진항목에 신속하게 반영하고 고령자에게 보이스피싱 예방 알림 메시지를 보낸다.
하나은행은 비대면채널에 금융사기예방진단표를 도입하고 인증절차를 강화한다.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텔레뱅킹 문진제도를 시작하고 비대면 인증 과정에서 보이스피싱 위험을 감지하면 화상인증 등 추가 인증을 실시한다.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 ‘맞춤형 휴대폰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고객분석을 통해 맞춤형 보이스피싱 예방 안내문을 발송한다.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대출사기, 검찰사칭 등 기존 피해사례들을 분석해 고객별로 맞춤형 알림 메시지를 보낸다.
백미경 하나은행 소비자보호그룹 전무는 “보이스피싱 맞춤형 종합대책 시행으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고령자와 비대면 거래 모니터링을 강화해 고객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9월25일 금융감독원에서 주관한 보이스피싱 예방 화상 간담회에서 최신 사기 유형 및 대책 등 고객 보호방안과 노하우를 공유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