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프리미엄 O2O(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결)서비스, 매장 고객정보 보호 강화, 무인매장 등 ‘3대 유통혁신’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 SK텔레콤이 9월까지 전국 2500개 매장에 보급하는 '프라이버시 보호 AI 키오스크'.
SK텔레콤은 공식 온라인 매장인 T다이렉트샵에서 프리미엄 O2O서비스인 ‘바로도착서비스’를 시작한다.
바로도착서비스는 고객이 T다이렉트샵에서 스마트폰을 주문하면 고객의 현재 위치와 가장 가까운 SK텔레콤 매장의 직원이 바로 고객을 찾아가는 서비스다.
고객은 찾아온 직원을 통해 휴대폰 배송, 개통, 데이터 이전, 중고폰 감정과 판매 등 오프라인 매장과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바로도착서비스는 24일부터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 SK텔레콤은 9월까지 바로도착서비스를 전국 72개 시로 확대할 계획을 세웠다.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고객의 정보를 보호하는 ‘프라이버시 청정 매장’도 만든다.
SK텔레콤은 이를 위해 ‘프라이버시 보호 AI 키오스크’를 7월 말 전국 900개 매장에 보급한다. 이 키오스크를 활용하면 사용하던 스마트폰을 중고로 판매할 때 개인정보 누출 우려 없이 스마트폰에 저장된 정보를 복구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완전히 삭제할 수 있게 된다.
또 이 키오스크에는 SK네트웍스가 운영하는 중고폰 거래 솔루션 ‘민팃’이 탑재돼 데이터 삭제와 중고 스마트폰 판매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키오스크는 인공지능과 카메라를 활용한 실시간 감정을 통해 그 자리에서 중고 스마트폰의 가치를 측정한 뒤 판매가 결정되면 판매 대금을 즉시 고객의 계좌로 송금해준다.
SK텔레콤은 프라이버시 보호 AI 키오스크를 9월까지 전국 2500개 매장으로 보급을 확대할 계획을 세웠다.
SK텔레콤은 모든 업무를 고객이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무인매장도 9월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이 무인매장에서는 스마트폰 비교, 요금제 컨설팅, 가입 신청, 휴대폰 수령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공하는 모든 업무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는 “언택트는 우리 생활의 필수적 요소가 됐으며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3대 유통혁신을 준비했다”며 “다양한 노력을 통해 이동통신 유통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