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가맹점주와 가맹본부 사이의 분쟁을 자율기구를 통해 대부분 해결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CU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자율분쟁해결센터의 조정 해결률이 95%에 이른다고 밝혔다.
자율분쟁해결센터는 가맹점주와 가맹본부 사이에 분쟁이 발생했을 때 변호사, 법학 교수 등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기구다. CU는 2013년부터 기구를 운영하고 있다.
가맹점주가 분쟁 조정을 신청하면 사전조정, 본심의 등을 거친다. 최종 분쟁 해결안은 본사와 점주측 대표를 포함한 조정위원회의 만장일치로 정해진다.
CU에 따르면 최근 7년 동안 자율분쟁해결센터에 접수된 조정 신청 80여 건 가운데 75%에 해당하는 60여 건이 사전조정 단계에서 해결됐다.
사전조정으로 해결되지 않은 분쟁 조정도 본심의를 거치면서 대부분 합의에 이르렀다.
CU 관계자는 “분쟁 조정이 신청되면 각 지역 영업부의 분쟁 조정 담당자 주관으로 사전조정 단계를 거치는데 이때 안건 대부분이 조기합의에 이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
CU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자율분쟁해결센터의 조정 해결률이 95%에 이른다고 밝혔다.

▲ CU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자율분쟁해결센터의 조정 해결률이 95%에 달한다고 밝혔다.
자율분쟁해결센터는 가맹점주와 가맹본부 사이에 분쟁이 발생했을 때 변호사, 법학 교수 등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기구다. CU는 2013년부터 기구를 운영하고 있다.
가맹점주가 분쟁 조정을 신청하면 사전조정, 본심의 등을 거친다. 최종 분쟁 해결안은 본사와 점주측 대표를 포함한 조정위원회의 만장일치로 정해진다.
CU에 따르면 최근 7년 동안 자율분쟁해결센터에 접수된 조정 신청 80여 건 가운데 75%에 해당하는 60여 건이 사전조정 단계에서 해결됐다.
사전조정으로 해결되지 않은 분쟁 조정도 본심의를 거치면서 대부분 합의에 이르렀다.
CU 관계자는 “분쟁 조정이 신청되면 각 지역 영업부의 분쟁 조정 담당자 주관으로 사전조정 단계를 거치는데 이때 안건 대부분이 조기합의에 이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