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한국 커넥티드카시장 진출의 준비를 마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기차 수입·판매업체 테슬라코리아가 기간통신사업을 하기 위해 기간통신사업을 신고했다고 밝혔다.
 
테슬라코리아 기간통신사업 신고, 한국 커넥티드카시장 진출 채비

▲ 테슬라 전기차. <테슬라코리아>


과기정통부는 테슬라코리아가 전기통신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신고요건을 모두 충족한 것으로 판단했다.

테슬라코리아는 과기정통부가 지난해 6월 전기통신사업법 규제를 완화한 뒤 기간통신사업을 신고한 첫 사례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자동차, 가전 등 통신이 아닌 산업분야 사업자가 커넥티트카 등 기간통신을 활용한 상품이나 용역을 판매하고자 할 때 등록 대신 ‘신고’ 하도록 진입규제를 완화했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폭스바겐, 포르쉐 등은 진입규제 완화 이전에 별정통신사업 등록을 통해 관련 서비스를 이미 제공하고 있다.

테슬라가 과기정통부에 기간통신사업을 신고하면서 국내 커넥티드카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커넥티드카는 통신장비가 설치된 차량으로 모든 단말기와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어 운전자의 편의를 높인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