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이 글로벌 제과업체 가운데 매출 기준으로 14위에 올랐다.
오리온은 글로벌 제과산업 전문지인 ‘캔디인더스트리’‘가 발표하는 ’제과업계 글로벌 톱100‘에서 14위에 올랐다고 9일 밝혔다. 국내 제과기업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다.
‘제과업계 글로벌 톱100’은 캔디인더스트리가 매년 글로벌 제과기업의 전년 매출을 기준으로 순위를 선정·발표하는 자료다.
오리온은 지난해보다 한 계단 오른 14위에 이름을 올리며 국내 기업으로서는 유일하게 8년 연속 15위권에 진입했다.
오리온은 지난해 국내외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국내외 법인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며 지난해 매출 2조233억 원, 영업이익 3273억 원을 거뒀다. 영업이익은 창사 이후 최대치다.
한국 법인은 스낵, 파이, 비스킷 카테고리 신제품들이 고루 인기를 끌며 영업이익 1천억 원을 처음으로 넘겼다.
중국 법인은 신제품 성공과 영업 및 물류 구조 혁신 효과로 16%가 넘는 영업이익률을 보이며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 사태 이전 수준을 뛰어넘었다.
베트남 법인은 쌀과자 ‘안’과 양산빵 ‘쎄봉’이 큰 인기를 끌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으며 러시아 법인은 초코파이 라인업 확대와 ‘구떼(고소미)’, ‘촉촉한 초코칩’ 등 신제품 론칭에 성공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두 자리 수 증가율을 보였다.
오리온은 국내외 법인 모두 제품력 강화와 신규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성장세을 이어가는 것과 동시에 수익 및 효율 중심 경영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함께 강화하기로 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지역적 경계를 넘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품질 좋은 제품들을 꾸준히 개발해 글로벌기업들과 경쟁하겠다”며 “더불어 ‘오리온 용암수’의 해외 진출을 본격화해 새로운 성장의 토대를 다져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