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이 로봇을 업무에 활용하는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LG생활건강은 단순반복 업무를 수행하는 로봇업무 자동화시스템인 ‘알 파트장’을 도입해 효율적 업무환경을 구축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소프트웨어 로봇 알 파트장은 사람이 컴퓨터로 처리하는 업무 과정을 학습해 PC에서 이뤄지는 정형화되고 사람의 판단이 필요하지 않은 업무를 수행한다.
알 파트장은 엑셀 업무, 특정 전산시스템의 조회 및 내려받기, 최종 결과 자료 송부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업무 성공률은 95%에 이른다.
영업과 회계, 마케팅 등의 부서에 알 파트장 8대가 배치됐다.
알 파트장은 정식 인사 등록까지 마쳐 사내 통신망에 ‘인명(동료)’으로 검색된다. 알 파트장의 도움이 필요한 업무를 신청할 수 있는 게시판도 개설됐다.
알 파트장이 LG생활건강에서 수행하고 있는 업무는 모두 249개로 237명이 연간 3만9천 시간을 투입해야 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특히 실적보고, 매출과 주문 처리 등 수작업이 많은 영업 영역에서 집중적으로 활용돼 영업사원이 영업 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모든 부서에서 수행하는 수작업 업무를 점차 알 파트장에게 인계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LG생활건강 로봇업무 자동화 운영 담당자는 “단순반복업무는 로봇이, 인지분석업무는 사람이 하는 협업시스템을 구축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을 통한 업무혁신과 고도화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