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인터넷 쇼핑몰 유형별 1위 업체. <서울시> |
홈플러스가 서울시의 인터넷쇼핑몰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방문자 수가 많았던 인터넷쇼핑몰 100곳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한 결과 홈플러스가 최우수 쇼핑몰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100점 만점에 86.12점을 받아 전체 인터넷쇼핑몰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 뒤로 롯데하이마트 85.45점, 신세계몰 85.50점 순이었다.
이번 평가는 전체 100개 쇼핑몰을 종합몰, 오픈마켓, 해외구매·배송대행, 컴퓨터, 의류, 전자제품, 화장품, 서적, 식품, 여행, 티켓, 해외숙박 예약 등 12개 분야로 나누고 각 쇼핑몰별로 소비자 이용 만족도(40점), 소비자 보호(50점), 소비자 피해 발생(10점) 등 3가지 항목의 평가점수를 합산했다.
최근 1년 동안 각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50대 소비자 4천 명(쇼핑몰별 4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서비스, 쇼핑 편의성, 제품정보, 보안, 속도, 정보 등 20개 문항에 만족도를 답변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12개 쇼핑몰 유형별로 1위 업체를 살펴보면 종합쇼핑몰: 홈플러스(86.12점), 오픈마켓: 네이버 스마트스토어(83.46점), 해외구매·배송대행몰: 위즈위드(84.07점), 컴퓨터몰: 한성컴퓨터(84.76점), 의류몰: LF몰(85.33점), 전자제품몰: 롯데하이마트(85.54점), 화장품몰: 쏘내추럴(84.54점), 도서몰: 반디앤루니스(84.34점), 식품몰: 마켓컬리(85.13점), 해외숙박예약: 부킹닷컴(79.45점), 여행: 하나투어(83.17점), 티켓: 맥스무비(82.16점) 등이다.
권태규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거래규모가 110조 원을 넘어섰고 매년 그 증가세가 커지고 있는 만큼 소비자의 안전한 거래 지원과 사업자의 공정경쟁 유도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