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 주식의 중립의견이 유지됐다.

국제해사기구의 규제인 IMO2020으로 중유 가격이 떨어지며 수익성이 악화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에쓰오일 주식 중립의견 유지, "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로 수익성 악화"

▲ 후세인 알 카타니 에쓰오일 대표이사.


황유식 NH투자증권 연구원은 3일 에쓰오일 목표주가를 기존 9만4천 원에서 8만5천 원으로 낮춰 잡았다. 투자의견은 중립(HOLD)을 유지했다.

직전 거래일인 1월31일 에쓰오일 주가는 7만62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황 연구원은 “에쓰오일은 IMO2020로 얻는 것보다 잃는 게 많다”고 바라봤다.

IMO2020은 국제해사기구가 2020년부터 시행하는 환경규제다. 세계 모든 선박의 배기가스에 함유된 황산화물(SOx)의 함유량 상한선을 3.5%에서 0.5%로 강화하는 조치를 뜻한다.

IMO2020 시행으로 2019년 말 초저유황 연료유(VLSFO)와 선박용 경유(MGO)의 가격은 급등했지만 1월 말부터 다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에쓰오일의 실적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치진 못할 것으로 예상됐다. 

오히려 고유황유(HSFO, 황산화물 함량이 높은 유종) 가격 하락으로 중유 가격이 급락함에 따라 에쓰오일의 수익성은 악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황 연구원은 “에쓰오일은 분기 영업이익이 개선되겠지만 높은 수준의 OSP(원유 판매가격), 디질과 가솔린 마진 악화 등으로 정유부문 부진이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에쓰오일은 2020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24조2680억 원, 영업이익 7670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2019년보다 매출은 0.5% 줄지만 영업이익은 70.7% 늘어나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