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저축은행은 자영업자 위한 지속가능한 지원체계 구축해야"

▲ (앞줄 왼쪽부터)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이 20일 서울 마포구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열린 '저축은행 자영업자 컨설팅 지원 출범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저축은행에서 자영업자를 꾸준히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0일 서울 마포구 저축은행중앙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저축은행 자영업 컨설팅 지원 출범식’에서 “자영업자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언제든 고민을 상담하고 해결방안을 처방받을 수 있는 지속적 지원체계를 통해 자영업자의 근본적 경쟁력을 회복하고 저축은행과 상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저축은행에서 자영업자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은행권 등과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그는 “다양한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은행권의 운영 노하우를 벤치마킹하고 상호 연계와 협업을 강화하면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없애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멘토링스쿨, 신한은행은 SOHO 성공지원센터, BNK부산은행은 자영업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자영업자를 지원하고 있다.

저축은행업계는 서민금융진흥원과 함께 저축은행 ‘햇살론’을 이용하는 자영업자 가운데 신청을 받아 ‘자영업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기로 했다.

햇살론은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서민들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자영업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은 방문컨설팅과 물품지원 등을 담고 있다.
 
서민금융진흥원과 연계한 전문 컨설턴트가 사업장을 2~3일가량 방문해 1대1 맞춤 컨설팅을 제공한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컨설팅 결과에 따라 시설정비, 노후 물품 교체 등을 지원하는 ‘사업장 업그레이드(UP-grade)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컨설팅 비용 60만 원을, 저축은행중앙회는 사업장 업그레이드 서비스 비용 100만 원을 분담한다. 자영업자는 비용을 부담하지 않는다.

윤 원장은 “저축은행과 서민금융진흥원의 존재 기반은 자영업자, 서민 등 금융소비자”라며 “이들을 수익 창출이나 일시적 지원대상이 아닌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로 여기고 꾸준히 지원한다면 자영업자에게 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저축은행에도 큰 보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