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가 3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4차 소비자정책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이낙연 국무총리가 기업들이 소비자 중심경영(CCM)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3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4차 소비자정책위원회에 참석해 “요즘에는 기업들도 자발적 리콜(제품결함보상)을 늘리는 등 소비자 보호 노력을 확대하고 있다”며 “기업들이 소비자 신뢰를 최고의 자산이라 여기며 소비자 중심경영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증진해야 하는 정부의 책무를 놓고 △소비자의 안전 △새로운 거래환경 조성과 소비자 보호 △소비자 역량 강화 △소비자 피해의 구제 등을 제시했다.
이 총리는 소비자의 안전과 관련해 “어린이 용품부터 화학물질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과 서비스의 이용에 안전이 확보돼야 한다”며 “소비자 위해정보의 수집, 분석, 대응조치 등 안전관리의 모든 과정에서 관계 부처와 기관이 유기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거래환경과 그에 걸맞는 소비자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바라봤다.
이 총리는 “과학기술 발달로 전자상거래와 데이터서비스 등 새로운 거래와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데 그에 대응해 소비자 보호체계의 보완과 개인정보보호 등 안심할 수 있는 거래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에 걸친 소비자 교육도 준비돼야 한다”고 말했다.
소비자 피해구제를 놓고 그는 “피해가 생기면 신속하고 효율적 구제가 이뤄지도록 제도화 해야 한다”며 “복잡한 절차와 높은 비용 때문에 피해구제를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 보호를 위해 정부가 노력하고 있다는 점도 짚었다.
이 총리는 “기존 소비자정책을 민간평가단이 평가하고 그 결과를 내년 계획에 반영하는 과거에 없었던 접근을 새로 도입했다”며 “5월에는 소비자정책위원회를 새로 구성한 뒤 개선이 필요한 정책과제를 소비자로부터 찾고 처리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 공모와 소비자 민원 등을 통해 접수된 450여 건의 과제를 검토해 13개 과제를 이미 개선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와 함께하는 제도개선을 더욱 활발히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