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김신래 이카운트 대표와 신덕순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그룹 대표가 '중소기업 경영관리 ERP와 금융플랫폼 연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
KB국민은행이 전사적 자원관리 개발회사 ‘이카운트’와 손잡고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금융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
KB국민은행은 24일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클라우드 ERP(전사적 자원관리) 개발회사인 이카운트와 ‘중소기업 경영관리 ERP와 금융플랫폼 연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카운트는 1999년 설립돼 현재까지 4만 개 이상의 기업고객을 보유한 중소기업 ERP 개발회사다. 이카운트의 회원기업은 PC에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 접속만으로 재고·생산·회계·급여 등 기업경영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KB국민은행과 이카운트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경영관리 ERP와 금융관리 기능을 결합하고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금융업무환경을 제공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금융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한 KB국민은행과 이카운트의 데이터 연동을 통해 회원기업은 △예금주 성명조회 △이체실행 △이체결과 조회 등의 기능을 ERP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또 거래내역 및 이체결과를 회계장부에 자동 반영할 수도 있다.
회원기업이 이카운트 ERP를 통해 자금을 이체할 때 국내 원화이체 수수료를 KB국민은행 고객등급과 상관없이 전액 면제받을 수 있어 이체 거래빈도가 많은 기업은 금융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도 있다.
신덕순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그룹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대기업 및 공공기관만 이용하던 ERP 연계 금융서비스를 일반 중소기업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경영관리 ERP 개발회사와 상생협력모델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혁신적 중소기업의 금융생태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신래 이카운트 대표도 “이카운트 ERP는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까지 진출해 다양한 업종의 기업이 사용 중인 우수한 솔루션”이라며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회원기업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