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이 지난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를 도입해 업무 효율성을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생명은 지난해 10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도입해 연간 2만4천 업무시간을 줄였다고 17일 밝혔다.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란 사람이 컴퓨터로 하는 반복업무를 로봇을 통해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삼성생명은 아파트 담보대출 기준시가를 조회하고 입력하거나 콜센터 상담사별 고객 만족도 조사, 단체보험 추가가입 등 모두 50개 업무에 자동화기술을 적용했다.
삼성생명은 반복업무가 줄어들면서 직원들이 창의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사내 공모로 추가 인력을 뽑고 2개월 동안 관련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기존 50개 업무에 더해 추가로 50개 업무를 자동화하기로 했다.
이상호 삼성생명 디지털추진팀장 상무는 “2021년까지 600개 과제를 수행하며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자체 개발한 챗봇 기술과 연계해 지능형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의 기술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