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최근 최대 정치행사인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수소충전소 에너지 설비건설을 추진한다는 내용을 공식보고서에 넣는 등 수소차 확대정책에 힘을 실었다.
증권업계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중국 정부의 수소차 확대정책으로 수소차용 수소연료탱크를 제작하는 일진다이아 등 수소차 부품업체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는 2019년부터 중단되는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수소차 육성에 사용할 계획”이라며 “중국을 비롯해 글로벌 수소차시장은 이제 막 형성되는 시점인데 국내 부품업체들의 기술 수준이 상당히 높아 전망이 밝다”고 말했다.
그는 "일진다이아 외에도 수소차의 열관리 시스템 관련 부품을 제작하는 한온시스템, 수소차에 들어가는 친환경 에어베어링 부품회사인 뉴로스 등도 앞으로 실적 확대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증권업계에선 중국 정부의 수소차산업 육성이 본격화했다는 점에서 한국 정부의 수소차 정책방향이 옳은 선택이었다는 점을 증명하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산업부는 민간기업과 협력해 특수목적법인을 만들어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개소를 운영하는 등 수소차 인프라를 확대하는 방안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수소의 안정적 공급이 필수적 요소”라며 "각 분야의 전문가의 의견을 모아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수소를 공급하는 방안을 찾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병화 KB증권 연구원은 “정부정책에 따라 2019년부터 수소충전소 건설확대가 본격화하는 분위기”라며 “이엠코리아는 국내 업체 가운데 수소충전소 건설 및 운영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어 앞으로 다수의 수주를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고 바라봤다.
더불어민주당은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꾸준히 개최해 여러 의견을 모으고 있다. 또 수소충전소를 국공유지 및 공공기관 소유지에 설치하게 되면 임대료를 50%에서 100%까지 감면해주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보급 촉진법안'을 발의하는 등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 법안을 대표발의한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수소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수소경제의 핵심인 수소차 보급이 성공해야 한다”며 “수소차의 성공적 보급을 위해서는 도심내의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와 수소의 안정적 공급 및 유통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