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제로페이 홍보대사 자처하며 25개 구 돌 각오로 뛴다

▲ 25일 경의선 숲길 주변상가를 찾아 제로페이 홍보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는 박원순 시장.<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공식 일정을 줄이더라도 제로페이 홍보에는 만사를 제처놓고 현장을 찾는 등 제로페이 알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대한만큼 확산이 느리자 박 시장이 제로페이 홍보대사를 자처하며 발로 뛰고 있다.

박 시장은 25일 마포구 경의선 숲길 주변상가를 유동균 마포구청장과 함께 방문해 소상공인들에게 제로페이 사용을 홍보했다.  27일에도 금천구 독산동 ‘만남의 거리’를 찾아 제로페이를 홍보할 계획을 세웠다. 

박 시장은 서울시 25개구 구청장과 함께 제로페이 사용하는 현장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SNS에 올리는 ‘제로페이 첼린지’를 시도하고 필요하다면 서울 25개 구를 다 순회할 각오로 현장으로 나서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박 시장이 현장에 직접 나오는 게 시민들에게 제로페이를 홍보하는데 효과적이라서 자주 현장 행보를 하고 있다"며 “하루 20개 넘던 공식 일정을 최근에는 획기적으로 줄이고 제로페이 확산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제로페이 가맹 밀집지역을 주로 방문해 개선된 기능을 직접 시험해보고 홍보하는 방법으로 제로페이 이용을 활성화하려 한다. 

박 시장이 제로페이 홍보에 집중하는 것은 제로페이가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이용 실적이 기대에 비해 극히 저조하기 때문이다.

제로페이는 QR코드를 통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직접 결제대금을 이체해 결제 수수료를 낮추는 결제 서비스이다. 소비자 유인책으로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율이 높은 40%를 내세웠다. 

하지만 소상공인들이 가입하기에 절차가 다소 복잡하고 소비자들도 결제방식에 익숙하지 않아 확산 속도가 느리다. 중소벤처기업부 자료에 따르면 2월 제로페이의 하루 평균 거래건수는 1005건으로 신용카드나 직불카드 사용실적에 비해 0.1%도 안된다. 

정부 정책이 아직 신용카드 공제헤택에  집중돼있는 점도 확산이 더딘 이유로 꼽힌다.  

13일 더불어민주당이 당정협의에서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폐지하기로 했던 당초 안을 뒤집고 3년 더 연장하기로 발표하면서 제로페이가 신용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내세웠던 소득공제 부분도 경쟁력을 잃게 됐다. 

다행히 정부는 오는 4월부터 제로페이 사용점을 6대 편의점과 60여 개 프랜차이즈로 확대하고 기존의 카드결제 단말기와 연동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교통카드 기능과 후불 기능도 탑재된다.

박 시장은 4월에 단행될 변화가 제로페이 확산의 호기로 보고 홍보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려 하다. 박 시장은 25일 제로페이 홍보 행사에서 "프랜차이즈에서 본격적으로 포스 시스템을 정비하고 지하철, 버스, 택시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지면 제로페이 사용이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 시장의 적극적인 제로페이 홍보활동 이면에는 서울시장 3선을 연임하고 있는 박 시장이 가시적 ‘박원순표 정책’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부담감도 작용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박 시장은 취임 후 다양한 공공사업정책을 시도했지만 뚜렷한 성과가 없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제로페이는 사업 구축과 홍보에 이미 30억 원이 투자됐고 올해도 90억 원 이상이 추가 투자될 예정이라 박 시장에게는 임기 후반부에 꼭 성공시켜야 할 일종의 시험대와도 같다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석현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