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소폭 감소했지만 전체 매출 규모는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수요는 줄어든 반면 가격 대비 성능을 높이는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업체의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 삼성전자의 새 중저가 스마트폰 '갤럭시M' 시리즈. |
시장 조사기관 GFK는 4일 보도자료를 내고 2018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약 14억 대로 2017년과 비교해 3% 줄었다는 분석결과를 내놓았다.
하지만 스마트폰 전체 매출 규모는 약 584조4천억 원으로 2017년보다 5%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수요가 부진한 반면 중국업체의 고성능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 비중이 늘어나며 전체 매출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GFK는 "세계 스마트폰 수요의 46%가 150달러~400달러 사이 중저가 스마트폰에 집중됐다"며 "고가 스마트폰은 소비자 관심을 끌 만한 신기술이 부족해 수요가 감소했다"고 바라봤다.
높은 성능을 갖췄지만 가격은 비교적 저렴한 중국업체의 스마트폰 수요가 크게 늘어나며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중저가 스마트폰 구매자들이 가격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인공지능 기술 등이 더욱 앞선 제품을 선호했기 때문이다.
GFK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의 약 40%는 내수시장이 아닌 해외에서 판매됐다. 지난해 해외 판매량은 2016년과 비교해 31%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GFK는 "2019년에는 고사양 스마트폰보다 소비자에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끌 것"이라며 "제조사들이 적극적으로 스마트폰 사양을 강화해 출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