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인도본부가 한국계 은행 최초로 디지털 혁신상품을 출시했다.
신한은행은 인도에서 디지털 혁신상품인 ‘디지털팩토링론’을 내놨다고 13일 밝혔다. 인도에서 디지털팩토링론을 내놓은 한국계 은행은 신한은행이 최초다.
▲ 권오형 신한은행 본부장(왼쪽)과 제이콥 라파엘 마인드솔루션 디지털 최고운영책임자가 인도 현지시각으로 11일 업무협약식을 진행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신한은행> |
디지털팩토링론은 현지 우량 구매기업과 판매기업 사이 거래에서 발생한 매출채권을 할인해 매입하는 상품이다. 디지털 플랫폼에서 모든 과정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기존 상품과 다르다.
신한은행 인도본부는 디지털 플랫폼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현지 정보통신(IT)기업인 마인드솔루션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앞으로 기업 상거래 분야에서 결제 금융 등으로 제휴 범위를 늘려가기로 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인도의 팩토링론시장 규모는 2년 안에 50억 달러(5조5800억 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됐다. 인도 정부가 대기업을 대상으로 인도중앙은행이 주도하는 플랫폼 가입을 의무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팩토링론 취급 규모가 올해 말까지 1억 달러를 넘어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