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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정은, 대북사업 자금 마련 위해 현대무벡스 상장 속도낼까

김디모데 기자 Timothy@businesspost.co.kr 2019-01-03 15:2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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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71944'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현정은</a>, 대북사업 자금 마련 위해 현대무벡스 상장 속도낼까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2018년11월19일 방북을 마치고 강원 고성군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로 돌아오고 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2019년에는 현대무벡스 상장을 진행할까?

현대그룹의 대북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현대무벡스 상장을 통한 자금 조달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3일 현대그룹에 따르면 현 회장은 2019년 신년사에서 남북 경제협력을 향한 기대를 강하게 보여줬다.

현 회장은 "한반도 정세 변화에 따른 남북경협의 구체적 방안을 준비해야 한다“며 “그동안 준비만 해왔다면 이제부터 그동안 축적한 역량을 사업으로 실행해 내야 한다”고 말했다.

현 회장은 2018년에만 세 차례나 북한을 방문하며 금강산관광 재개에 시동을 걸었다.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 막혀 아직까지 금강산 관광은 재개되지 않았으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에서 개성공단 가동과 금강산 관광의 조건없는 재개를 언급하면서 다시금 금강산 관광을 두고 기대가 커지고 있다.

현 회장은 이미 유상증자를 통해 현대아산에 자금을 수혈하면서 남북경협을 대비하기 시작했다. 현대아산은 3월 5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한다고 밝혔다.

다만 500억 원의 유상증자는 남북경협을 본격 추진하기에는 다소 부족할 수 있다. 그동안 악화한 현대아산의 재무구조를 고려하면 금강산 관광사업을 재개하기까지 충분치 않을 것으로 파악된다.

금강산 관광이 중단된 2008년 말 현대아산의 자본총계는 1335억 원이었는데 적자가 누적되면서 2018년 3분기 말에는 48억 원까지 감소했다. 남북 경협을 뒷받침하려면 추가 자금 투입이 필요할 수 있다.

현대아산 최대주주는 지분 69.67%를 보유한 현대엘리베이터다. 현대엘리베이터는 매년 천억 원대의 이익을 꾸준히 내고 있지만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2016년 말 4900억 원에서 2018년 3분기 말 2970억 원까지 감소하고 있어 남북경협까지 더해지면 유동성에 부담이 생길 수 있다.

현 회장과 현대엘리베이터가 보유하고 있는 현대무벡스의 기업공개(IPO) 가능성이 높아지는 이유다. 현 회장은 현대무벡스 지분 43.52%, 현대엘리베이터는 30.51%를 보유하고 있어 상장 과정에서 구주매출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

현대무벡스는 2018년 4월 현대유엔아이가 물류자동화기업인 옛 현대무벡스를 흡수합병한 뒤 이름을 바꾼 회사다. 현대유앤아이는 2017년 상장주관사를 선정하며 상장 절차를 밟기 시작했는데 현대무벡스와 합병을 통해 기업가치를 끌어올리려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현대무벡스는 2018년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하지 않았다. 기업공개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데다 남북경협의 진척 속도가 생각만큼 빠르지 않아 상장을 서두를 필요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현대무벡스 상장을 추진하는 것은 맞지만 시점을 정한 것은 아니다”며 “서두르지 않고 시장 상황에 따라 상장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무벡스 상장은 장기적으로 규제 위험을 낮추는 방편이기도 하다. 상장을 통해 오너 일가는 지분을 낮추면서 상장 차익을 누릴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현대무벡스는 현 회장을 비롯해 현 회장의 장녀 정지이 현대무벡스 전무(5.49%), 차녀 정영이 현대무벡스 차장(0.19%), 장남 정연선 현대투자파트너스 이사(0.25%) 등 오너 일가 지분이 거의 50%에 이르기 때문이다.

현대그룹은 2016년 대기업집단에서 제외되면서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다. 하지만 공정위가 규제 대상을 중견기업으로 확대하거나 현대그룹이 대기업집단에 재지정되면 다시 규제 대상이 될 수 있다.

현대그룹은 대기업집단으로 지정돼 있을 때 일감 몰아주기 제재를 가장 먼저 받은 곳이었다. 또 현대그룹의 SI(시스템통합)계열사인 현대무벡스도 일감 몰아주기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던 만큼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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