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가 ‘감축 정원 회복’과 ‘인건비 정상화’를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전국철도노동조합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임금교섭 결렬에 따라 16일부터 3일 동안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찬성 68.7%로 안건이 최종 가결됐다고 18일 밝혔다.
철도노조, 인력 충원과 인건비 정상화 요구하며 총파업 예고

▲ 강철 전국철도노동조합 위원장.


철도노조는 이에 따라 20일 오후 2시 서울역 광장에서 5천여 명이 참석하는 철도노조 총력결의대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24일에는 확대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총파업 투쟁계획을 확정한다.

철도노조는 11월 중 총파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다만 그 전까지는 한국철도공사가 진전된 안을 제시한다면 언제든지 다시 교섭에 응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철도 노사는 7월19일 1차 본교섭을 시작으로 2일까지 본교섭 3회, 임금실무교섭 11회를 진행했지만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고 철도노조는 2일 임금교섭 최종 결렬에 따라 4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

중앙노동위원회는 16일 1차 조정회의에서 2차 조정회의 전까지 노사가 교섭을 더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철도노조에 따르면 19일 2차 조정회의에서도 조정이 성립하지 않으면 철도노조는 합법적 쟁의절차를 밟을 수 있게 된다.

철도노조는 ‘감축 정원 회복’과 ‘인건비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지난 정부에서 감축된 정원을 회복해 안전인력을 충원하고 매년 반복되는 인건비 부족 문제를 구조적으로 해결하라는 요구”라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철도안전법 개정 및 외주사업 환원, 2020년까지 4조2교대 시행, 초과근무 최소화를 통한 온전한 휴일 보장 등을 위해 최소 3천 명 이상의 정원이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