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트레일러와 결합한 대형 트럭의 고속도로 자율주행에 성공했다.
현대차는 21일 트레일러와 결합한 최대중량 40톤급 엑시언트 자율주행차를 이용해 의왕~인천 고속도로를 약 40km 자율주행으로 운행하는 데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트럭 엑시언트 모습. <현대자동차> |
대형트럭이 트레일러를 연결해 국내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트럭은 미국자동차공학회 기준 3단계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차량이다.
국토교통부는 6월 말에 대형 트럭으로는 처음으로 엑시언트 차량에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증을 발급했다.
3단계 자율주행은 모두 다섯 단계로 분류된 자율주행 레벨 가운데 중간 단계의 조건부 자율주행이다. 계획된 경로를 자동으로 따라가면서 장애물을 회피하는 수준으로 특정 위험 상황에서는 운전자가 개입해야 한다.
현대차는 물류산업에서 자율주행차를 활용할 수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현대글로비스와 협업해 실제 중국으로 수출될 자동차 부품을 싣고 엑시언트의 자율주행을 시연했다.
엑시언트 자율주행차는 고속도로 자율주행에서 △고속도로의 교통 흐름과 연계한 차선 유지 △지능형 차선 변경 기능 △앞 차량 차선 변경 인식 대응 △도로 정체 상황에 따른 완전 정지·출발 △터널 통과(2개) 등의 기술을 안정적으로 선보였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엑시언트 자율주행차는 최고 제한속도인 90km/h를 준수해 약 1시간 동안 40km 거리를 달렸다. 영동고속도로에서 제2경인고속도로로 진입하는 서창JC(분기점)에서만 운전자가 직접 몰았다.
현대차는 이번 시연을 위해 기존 자율주행 기술과 차별화한 인식 기술과 정밀지도, 판단·제어 기술 등을 대거 적용했다. 트레일러를 결합한 대형 트럭은 일반 준중형급 승용차보다 규모가 크기 때문에 고도화된 정밀 기술이 필요하다.
현대차는 대형 트럭의 자율주행 기술이 물류 경쟁력을 강화할뿐 아니라 대형 교통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2020년 이후 대형 트럭 군집주행 기술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군집주행은 여러 대의 자율주행차가 좁은 간격으로 운전자가 탑승한 최선두 차량을 뒤따르는 형태의 운행을 말한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