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 농심 사장이 지난해 중국 라면시장에서 최고 성적을 거뒀다.
박 사장은 올해 신라면과 더불어 생수 백산수의 중국공급을 확대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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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준 농심 사장 |
농심은 4일 지난해 중국 법인인 농심차이나의 매출이 1억8천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3년보다 28% 증가한 것으로 사상 최고 실적이다. 농심차이나 매출은 농심의 해외사업 매출 4억9천만 달러 가운데 37%를 차지한다.
농심의 중국 매출은 2011년 9300만 달러에서 2012년 1억2천만 달러로 빠르게 늘어났다. 2013년 1억4천만 달러에 이르렀다.
농심은 내수부진을 수출에서 만회하려고 노력해 왔다. 특히 지난해 세계 최대 라면시장인 중국에서 공격적으로 사업을 펼쳤다.
농심은 지난해 초부터 중국 서부시장을 중점 공략한 점이 주효했다. 농심은 기존 북경과 상해 중심의 동부 연안 대도시에서 서안, 성도, 중경 등 서부내륙 지역을 새롭게 개척했다.
농심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중국사업 핵심 슬로건을 '해를 따라 서쪽으로'라고 정했다”며 "서부 내륙시장에서 농심 제품을 취급하는 중간도매상 수를 2배 이상 늘리고 매출 또한 2배 키웠다”고 말했다.
농심은 중국 온라인시장 진출에도 적극적이다. 농심은 지난해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의 타오바오에 입점했다. 진출 1년 만에 125%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농심은 중국에서 광고도 공격적으로 전개했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주인공들이 신라면을 먹는 장면이 나오며 중국인들의 주목을 끌자 이를 놓치지 않았다. 상해 와이탄의 신라면 옥외광고부터 TV광고, 버스 및 지하철 광고를 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신라면 모델 선발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농심은 중국사업 확대를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지난해 말 중국사업 부문을 대표이사 직속 조직으로 올리고 중국전략팀을 신설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는 중국 화동지역(수저우·항저우·난징 등)에 판매조직을 강화하고 사천성, 귀주성, 호남성 등 서남부 지역으로도 판매망을 넓혀가기로 했다.
농심은 올해 생수 백산수의 중국 마케팅에 주력한다.
농심은 현재 백두산 기슭 지역에 짓고 있는 백산수 제2공장을 7월 완공해 연간 2만 톤 생산능력을 갖춘다. 이를 감안해 올해 백산수 중국 판매목표를 2800만 달러로 잡았다.
농심 관계자는 "백산수를 신라면에 버금가는 농심 대표 브랜드로 육성해 중국시장 공략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겠다”며 "올해 농심 중국사업 매출목표는 지난해보다 30% 더 늘어난 2억3500만 달러”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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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북경 대형 마트에서 판매되는 농심 신라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