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첨단소재가 아시아 타이어코드시장에서 점유율을 빠르게 높이고 있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수명, 안정성, 승차감 등을 높이기 위해 타이어 고무 안에 들어가는 섬유재질의 보강재를 말한다. 
 
효성첨단소재, 인도와 동남아에서 타이어코드시장 점유율 높아져

▲ 황정모 효성첨단소재 대표이사 부사장.


효성첨단소재는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4개국 타이어코드시장에서 점유율이 2016년 22%에서 올해 40%로 확대됐다고 6일 밝혔다. 같은 기간 주요 고객사도 2곳에서 12곳으로 늘어났다. 

효성첨단소재 관계자는 “독보적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적 특성에 맞는 타이어코드 제품을 제공하고 고객회사에 생산기술을 지원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효성첨단소재는 도로가 열악한 인도에는 내구성 좋은 고강력 타이어코드를 공급하고 고무와 타이어코드가 분리되는 문제를 안고 있던 고객사에게 부재료와 타이어 설계 변경을 제안하기도 했다. 

테크니컬 마케팅팀이 시장 점유율 상승에 주도적 역할을 했다고 효성첨단소재는 전했다. 

테크니컬 마케팅팀은 2014년 만들어졌는데 고객회사의 기술파트, 생산파트와 직접 소통하면서 타이어 성능을 개선하는 일을 맡은 팀이다. 테크니컬 마케팅팀은 현지 고객을 대상으로 정기 세미나를 열어 타이어 업계 동향을 설명하고 효성첨단소재의 신규제품을 소개한 뒤 맞춤형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다. 

효성첨단소재에게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는 놓칠 수 없는 타이어코드 시장이다. 

인구 2억5500만 명에 이르는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 최대 자동차시장으로 떠올랐고 인도의 신차수요는 2017년보다 7.5% 늘어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