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CNS가 개발한 ‘시티허브’가 국내 최초 스마트시티의 ‘두뇌’가 될 수 있을까?

17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스마트시티 구상 발표로 LGCNS가 개발해 온 스마트시티 운영 시스템 '시티허브'의 판매가 가시권에 들어왔다는 분석이 나온다.
LGCNS, 세종 부산 스마트시티에 '시티허브' 두뇌 심을까

▲ 김영섭 LGCNS 대표이사 사장.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6일 세종특별자치시와 부산광역시에 스마트시티를 시범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LGCNS는 5일 자체적으로 개발한 스마트시티 통합 관리 플랫폼 ‘시티허브’를 출시하고 국토교콩부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의회(TTA)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인증을 받았다. 

시티허브는 교통·안전·에너지·환경 등 도시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한 곳에서 관리하는 통합 관제 플랫폼이다. 스마트시티를 하나의 유기체에 비유하면 시티허브는 두뇌가 되는 셈이다.

LGCNS는 국내 대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시스템을 개발해 보유하고 있다. 정부의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이 본격화 된다면 LGCNS의 시티허브가 중요한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

시티허브의 플랫폼 특성이 정부의 이번 스마트시티 구상과 어울린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의 스마트시티 구상의 핵심요소 가운데 하나는 ‘맞춤형 도시’ 건설이다. 

정부의 스마트시티 구상에 따르면 세종특별시에 조성되는 ‘세종 5-1 생활권’ 스마트시티는 ‘공유 자동차 기반 도시’로 만들어진다. 생활권 안에서는 개인 소유 차량을 이용할 수 없고 자율주행자동차와 자전거가 시민들의 이동을 책임진다. 

부산에 조성되는 부산에코델타시티는 ‘친환경 물 특화 도시’다. 낙동강, 편강천 등 도시에 인접해있는 강물과 강변 공간을 활용해 하천 중심 도시로 건설된다.  

시티허브는 도시의 에너지·환경·교통 등 영역별로 모듈화 돼 있기 때문에 도시별로 특화된 서비스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서비스 영역의 확장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시티허브를 활용해 부산에코델타시티에 환경 특화 모듈을 도입한 뒤 에너지나 교통 등 다른 영역의 서비스가 필요하면 해당 영역의 서비스 모듈을 붙이기만 하면 된다.  

LGCNS가 스마트시티의 이전 개념인 ‘유비쿼터스시티’사업에 참여했던 경험이 많다는 것도 강점이다. 

LGCNS는 2008년 판교 U-City, 2010년 청라지구 U-City 등 굵직한 유비쿼터스시티사업에 참여해왔다. 

2018년 3월부터 시행된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도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에 뿌리를 두고 있을 만큼 두 사업은 유사하다. 특히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도시 조성을 위해 필요한 기술이 비슷하기 때문에 LGCNS의 유비쿼터스시티사업 참여 경험은 스마트시티 조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LGCNS관계자는 “LGCNS는 스마트시티 조성의 경험과 기술, 정부의 인증까지 모두 갖추고 있다”며 “정부와 협력해 한국형 스마트시티 구축에 계속해서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