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은 6월 22일 서울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대표(오른쪽), 문종석 CJ프레시웨이 대표(왼쪽), 김근수 강남세브란스병원장(가운데)이 참석한 가운데 'CJ 케어푸드 업무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식을 가졌다. |
CJ제일제당이 '케어푸드'라는 이름으로 건강대용식 브랜드를 내놓는다.
CJ제일제당은 올해 하반기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를 선보이고 신제품을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그동안 축적해 온 차별화된 연구개발 경쟁력과 가정간편식(HMR) 전문성을 기반으로 국내에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건강대용식시장을 선점해 새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케어푸드는 CJ제일제당이 새로 정의한 개념으로 건강상 이유로 맞춤형 식품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대용식을 말한다.
CJ제일제당은 건강대용식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봤다.
미국, 일본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건강대용식이 가정간편식에서 진화해 이미 수십조 원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미국은 환자, 고령자, 영유아, 다이어터 등 다양한 연령층을 중심으로 식사대용식, 메디푸드, 드링크 등 건강대용식 관련 시장이 26조 원 규모에 이르고 2020년에는 30조 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은 영양보충식, 부드러운 음식 등이 단계별로 세분화돼 있는 수준까지 발달해 있다.
국내는 1인가구, 고령인구 증가 등 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편의성'을 강조한 가정간편식이 인기를 끌면서 맛 좋고 씹기 쉬우면서도 저염, 영양성분 등 기능성을 더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반면 국내에서는 병원, 요양원 등을 중심으로 노년층 중심의 건강대용식시장 형성기에 머물러 있고 제품도 고령자 맞춤식, 환자 특수식에 집중돼 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하반기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를 출시하며 신제품을 내놓는다. ‘부드러운 불고기덮밥’, ‘구수한 강된장비빔밥’ 등 덮밥과 비빔밥 소스류 5종은 이미 개발했고 올해 안에 추가로 9종을 개발해 모두 14종을 내놓는다.
CJ제일제당은 저염 기술을 통해 기존 제품보다 나트륨 함량을 25% 이상 줄이는 등 몇가지 핵심 기술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환자식 중심의 기업 간 거래(B2B)시장에서 시범운영을 거친 다음 내년에 일반 소비자시장으로 본격 확대하기로 했다.
앞서 CJ제일제당은 22일 서울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대표, 문종석 CJ프레시웨이 대표, 김근수 강남세브란스병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CJ 케어푸드 업무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CJ제일제당은 식품 제조 연구개발 기술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능과 영양을 갖춘 건강대용식 제품 연구개발과 상품화에 주력하고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케어푸드 제품을 놓고 영양설계 자문을 제공하고 환자 일반식 시범 운영을 진행한다. CJ프레시웨이는 건강대용식이 환자 일반식으로 활용돼 많은 소비자가 건강하고 맛있는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대표는 “가정간편식사업에서 축적한 노하우와 역량을 집중해 케어푸드를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갈 것”이라면서 “이재현 회장의 사업보국 경영철학을 토대로 식품 그 이상의 가치를 창출하고 국민 누구나 먹는 즐거움을 누리는 건강한 식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