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자회사 SK플래닛에서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11번가를 독립시켜 전문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SK플래닛의 11번가를 분리해 신설법인을 설립하고 OK캐쉬백과 시럽 등 데이터에 토대한 마케팅 플랫폼 사업조직을 SK텔레콤의 자회사 SK테크엑스와 합병하기로 결정했다고 19일 밝혔다.
▲ 이인찬 SK플래닛 대표이사.
SK텔레콤은 SK플래닛의 온라인 커머스부문과 데이터·기술 부문을 분리해 각 부문의 전문성을 키우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11번가를 독립법인으로 분리해 온라인 커머스시장에서 선두에 서기 위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SK텔레콤은 11번가의 분리·독립을 위해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H&Q코리아 등으로부터 모두 5천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투자로 11번가는 기업가치를 2조 원 이상으로 평가받았다고 알려졌다.
11번가는 앞으로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등 새 정보통신기술(ICT)과 결합해 서비스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11번가는 신선식품과 패션 등 영역으로 온라인 커머스 영역을 확장하고 간편결제인 ‘11페이’ 확대도 추진한다.
SK텔레콤은 OK캐쉬백과 시럽 등 SK플래닛 사업조직과 SK테크엑스의 합병법인을 SK 정보통신기술(ICT) 계열사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이터·기술 전문기업으로 키워나가기로 했다. 합병법인은 두 회사가 보유한 데이터와 기술 개발 역량을 합쳐 플랫폼 개발 등을 기업간거래(B2B)로 지원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SK플래닛이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4차산업혁명의 빠른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조직구조를 갖추게 됐다”며 “이번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SK텔레콤 전체의 성장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K플래닛은 19일 이사회를 열어 분할 및 합병을 결정했으며 7월 31일 주주총회의 최종 승인을 거쳐 9월1일 두 법인을 출범시킬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