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에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을 나눠서 발주한다.
현대상선은 조선3사에 초대형 컨테이너선,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와 관련해 건조의향서 체결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자는 통보를 했다고 4일 밝혔다.
현대상선은 2만3천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대우조선해양에 7척, 삼성중공업에 5척 발주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나머지 1만4천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8척은 현대중공업에 발주하기로 했다.
현대상선은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으로부터 2020년 2분기까지, 대형컨테이너선은 현대중공업으로부터 2021년 2분기까지 인도받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조선사들이 제안한 납기와 선박가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정한 절차에 따라 협상을 진행했다”며 “최근 원자재 가격이 인상되면서 선박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는 만큼 최대한 빨리 협상을 끝내고 건조의향서를 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대형 컨테이너선의 구체적 사양과 계약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다.
다만 현대상선이 2020년부터 강화하는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선박을 건조하겠다는 방침을 정해둔 만큼 컨테이너선이 높은 사양으로 건조돼 계약 규모가 모두 3조 원에 이를 것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많다.
한진중공업도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대형 컨테이너선 입찰에 뛰어들었지만 상선을 건조하는 조선사가 필리핀에 있어서 이번에 계약을 따내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진중공업은 필리핀의 수빅조선소에서 상선을 건조한다”며 “한진중공업도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경험이 있지만 일자리 창출 등 정부정책 취지에 맞지 않아 이번 입찰에 고배를 마신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