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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노조 요구 높아져 올해 임금협상 쉽지 않아

이지혜 기자 wisdom@businesspost.co.kr 2018-05-22 1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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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이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에서 노동조합을 설득하는 데 고전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 노사는 비교적 노사관계가 원만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올해부터 노조가 더 이상 희생은 없다며 벼르고 있기 때문이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93265'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정성립</a>, 대우조선해양 노조 요구 높아져 올해 임금협상 쉽지 않아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왼쪽), 홍성태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위원장.

22일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대우조선해양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전국금속노조에 가입해 산별노조로 전환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김호규 전국금속노조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 노조소식지인 새벽함성에 ‘대우조선 조합원 동지들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일감은 늘어나지만 조합원은 줄어드는 문제를 쟁점화해야 할 것”이라며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전국금속노조에 가입한다면 노조의 문제를 힘있게 주장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물론 노조의 이런 움직임이 임단협에서 회사를 압박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 산별노조 전환 시도가 4월 초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한 직후 시작됐기 때문이다. 노조는 2003년과 2006년에도 산별노조 전환을 추진했지만 조합원 투표에서 두 번 다 부결되기도 했다.

정 사장은 그동안 노조와 비교적 우호적 관계를 맺어 왔다. 정 사장의 연임에도 노조의 지지가 도움이 됐다.

하지만 홍성태 노조 위원장은 9일 시작된 단체교섭 노사 상견례에서 정 사장과 만나 “구성원들이 예전에는 자긍심으로 가득했지만 이제 불안과 불신에 가득 차 있다”며 올해 임단협에서 회사에 물러서지 않겠다는 각오를 보였다.  

노조는 회사에 정기 승급분을 제외하고 기본급 4.11%를 올려주고 노동강도에 따른 보상체계를 강화하며 조합원의 정년을 기존 60세에서 63세로 연장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물론 정 사장은 노조가 왜 이런 요구를 하는 지 충분히 알고 있다. 조선산업이 구조조정기에 들어갔을 때 대우조선해양 직원들의 급여 삭감폭은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에 비해 훨씬 컸다.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임금 10%를 반납하기도 했다. 

회사의 경영이 조금씩 정상화 궤도에 올라서고 있다는 점도 노조가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 가운데 하나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6년 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올해 1분기에도 조선3사 가운데 유일하게 흑자를 냈다. 증권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이 올해부터 안정적 흑자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정 사장은 노조의 요구를 들어주기가 쉽지 않은 처지에 놓여있다.

대우조선해양은 KDB산업은행 등 국책은행으로부터 막대한 자금을 지원받아 간신히 살아남았다. 대우조선해양이 지난 10년 동안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자금 규모는 모두 12조8천억 원에 이른다. 

당시 정부가 '대마불사'의 거친 논리로 대우조선해양에 막대한 혈세를 쏟아부었다는 비판이 빗발쳤다. 법정관리에 들어간 성동조선해양 등과 비교해 형평성에도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은 여전하다.

이런 상황에서 대우조선해양 노사가 상당한 수준의 임금 인상에 합의한다면 혈세를 낭비한다는 비판이 다시 거세질 수 있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STX 등 구조조정의 아픔을 겪은 다른 회사의 시선도 부담스럽다.

정 사장이 상견례 자리에서 “올해 수주목표인 73억 불을 달성하는 데는 무리가 없겠지만 국민들은 (대우조선해양이)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한 점도 이런 상황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초 신년사에서도 정 사장은 “대우조선해양을 향한 외부의 시선이 곱지 않지만 대우조선해양이 눈앞에 닥친 과제들을 해결해나가면 우리에게 등 돌렸던 국민의 마음도 되돌릴 수 있을 것으로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이 경영 정상화를 이루기까지 아직 가야 할 길이 멀어 보인다는 시각도 여전하다. 

대우조선해양의 자구계획안 이행률은 올해 2월 말 기준으로 47.4%에 그친다. 이행완료 시점이 2020년까지라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2년 이상 허리띠를 졸라매야 한다. 정 사장이 노조의 요구를 대폭 수용하기 어려운 이유다.

대우조선해양이 노조에 제시한 안은 임금 10% 반납이 뼈대다. 이와 함께 짝수달마다 지급되던 상여금 600%를 매달 지급하는 방안도 노조의 동의를 받아서 시행하려고 한다. 최저임금이 오를 것을 대비해 상여금을 매달 나눠서 지급함으로써 기본급 인상없이 정부의 임금 가이드라인을 맞추기 위해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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