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를 하는 해외직구족이 크게 늘고 있다. 인터넷 쇼핑 경험자 10명 가운데 4명이 해외직구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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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인터넷쇼핑 경험자 10명 중 4명은 해외직구 경험이 있다. |
24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인터넷경제 활동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41.6%가 해외직구 경험이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연평균 해외직구 이용금액은 약 47만 원이었다.
해외직구로 산 상품 종류로 의류·신발·스포츠용품이 50.8%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건강 기능상품·식재료(35.1%), 화장품(23.7%), 핸드백·가방·액세서리(21.5%), 장난감·유아용품(16%) 순이었다.
주로 미국에서 해외직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직구 대상 국가는 미국(88.3%), 일본(18.4%), 중국 순으로 많았다.
해외직구에 대한 만족도는 상품 다양성(76.8%)과 가격(76.6%)에서 높게 나왔다. 그렇지만 배송(31.9%)에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해외직구 이용 때 불편사항을 묻는 질문에 56.6%가 불편하고 피해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불편하고 피해경험을 본 유형으로 상품 주문 뒤 배달지연과 분실(50.5%)이 가장 높았다. 이어 상품에 대한 사후 서비스 불가능(34.6%), 배달된 상품의 교환과 환불 불가능(32.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인터넷을 통한 경제활동 행태와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했다.10월27일부터 11월5일까지 국내 만 12세 이상 인터넷 경제활동자 5천 명이 온라인으로 조사에 참여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