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이찬홍 신한카드 플랫폼사업그룹장과 엔치 장(Yanqi Zhang) 오포 공동창업자, 김준근 KT GiGA IoT 사업단장, 박준석 NHN한국사이버결제 대표이사가 4일 서울 광화문에 있는 KT드림스퀘어에서 신한카드, KT, NHN한국사이버결제, 오포(ofo)의 공유자전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휴협약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신한카드> |
신한카드가 공유자전거시장 활성화에 협력해 사물인터넷(IoT)에 기반한 결제시장에 진출한다.
신한카드는 4일 서울 광화문에 있는 KT드림스퀘어에서 KT, NHN한국사이버결제, 글로벌 공유자전거기업인 오포(ofo)와 공유자전거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휴협약을 맺었다.
이찬홍 신한카드 플랫폼사업그룹장과 엔치 장(Yanqi Zhang) 오포 공동창업자, 김준근 KT GiGA IoT 사업단장, 박준석 NHN한국사이버결제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각 회사는 보유하고 있는 금융, 정보통신기술(ICT) 역량 등을 바탕으로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공유자전거시장을 확대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오포는 중국 공유자전거기업으로 글로벌 공유자전거시장에서 1위 사업자로 꼽힌다. 글로벌 20개국에서 1천만 대를 넘는 공유자전거를 운영하고 있다.
오포는 한국을 21번째 진출국으로 선정하고 부산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모바일앱인 ‘신한FAN’에 오포의 공유자전거서비스를 연계하고 이를 이용할 때 최적화된 결제 시스템을 제공한다.
신한FAN과 오포의 플랫폼 및 빅데이터를 결합해 공동 마케팅도 추진하기로 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제휴로 신한카드는 사물인터넷분야의 결제시장을 주도하고 더 많은 사물인터넷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이 신한FAN에 진입해 플랫폼을 확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