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이 온라인에서 구매한 물품을 오프라인에서 찾아갈 수 있는 픽업라커 서비스를 시작한다.
롯데백화점은 이미 본점에서 고객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쇼핑정보와 할인쿠폰 등을 제공하는 스마트 비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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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원준 롯데쇼핑 사장 |
롯데백화점은 오는 15일부터 본점 인근 을지로입구역과 MVG주차장에 ‘픽업락커’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픽업락커는 지난 11월부터 본점 1층에서 운영중인 픽업데스크와 함께 고객이 온라인에서 구입한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아가는 ‘스마트 픽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소가 된다.
픽업데스크가 백화점 영업시간에만 운영되는 것과 달리 픽업락커는 24시간 운영되며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상품을 찾아갈 수 있다고 롯데백화점은 설명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28일부터 본점에서 스마트 비콘서비스를 운영했다. 스마트 비콘서비스 고객의 위치에 따라 할인쿠폰 증정 등 다양한 쇼핑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소비자들은 스마트 비콘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 스마트폰에 ‘스마트쿠폰북’ 앱을 설치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이 앱을 통해 행사정보, 할인쿠폰 등의 쇼핑 정보뿐 아니라 롯데백화점 본점 내 1000여 개 매장에 대한 검색과 길 안내 등 위치기반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이완신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은 “IT기술을 활용해 고객들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그동안 옴니채널을 강조해 왔다.
옴니채널이란 오프라인, 온라인 및 모바일 등 소비자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쇼핑 채널들을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신 회장은 지난 8월 열린 ‘2014년 롯데마케팅 포럼’에서 “롯데그룹은 소비자 접점이 다양한 특성상 옴니채널을 활용해 혁신적 가치창출 및 새로운 성장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달 열린 2014년 하반기 그룹 사장단 회의에서도 “기존 사업을 위협하는 아이템이나 사업이 있다면 그 사업을 최우선으로 수용할 것”이라며 “옴니채널이 성공한다면 아마존 같은 글로벌 유통기업에도 지지 않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