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가 계열사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신세계는 2017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3조8721억 원, 영업이익 3449억 원을 거뒀다고 30일 밝혔다. 2016년과 비교해 매출은 31.4%, 영업이익은 37.2% 급증했다.
지난해 순이익은 2113억 원으로 전년보다 34.6% 감소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계열사 수익성이 좋아져 전체 실적도 좋아졌다”며 “순이익은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주식 공정가치 재평가에 따라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신세계백화점 매출은 3조6250억 원, 영업이익은 2200억 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1.4%, 6.8% 증가했다.
온라인몰 매출은 1조90억 원으로 전년보다 17.8% 늘어나 처음으로 1조 원을 돌파했고 연간 영업이익도 흑자전환했다.
백화점의 경우 명품과 생활용품 매출이 각각 9.4%, 9.3% 늘어나며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온라인몰에서는 제휴몰 매출 비중이 34.6%로 전년보다 7.5%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도 늘었으며 마진이 높은 의류상품 판매가 늘어 매출과 손익이 모두 좋아졌다.
4분기 전체 온라인 매출 가운데 모바일 비중은 64.6%에 이르렀다.
계열사별로 살펴보면 2016년 출범한 대구신세계가 지난해 4분기에 60억 원가량의 영업이익을 거두며 흑자전환했다.
면세점사업을 하고있는 신세계DF도 같은 기간에 110억 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전환했다. 신세계DF의 지난해 매출은 1조1647억 원으로 1조 원을 넘었으며 영업이익은 146억 원으로 손익이 655억 원이나 개선됐다.
신세계는 보통주 1주당 1250원의 현금 결산배당을 결정했다. 시가배당율은 0.4%, 배당금 총액은 122억9550만 원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