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모든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으로 지난해 역대 가장 많은 실적을 거뒀다.
네이버는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매출 4조6785억 원, 영업이익 1조1792억 원, 순이익 7701억 원을 냈다고 25일 밝혔다. 전년보다 매출은 16.3%, 영업이익은 7%, 순이익은 1.5% 늘어났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조2659억 원, 영업이익은 2911억 원을 거뒀다. 2016년 4분기보다 매출은 16.7%, 영업이익은 0.3%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을 사업 부문별로 보면 검색광고·쇼핑이 포함된 비즈니스플랫폼부문은 5744억 원, 국외 사업인 라인·기타플랫폼부문은 4685억 원, 배너광고 등 광고부문은 1296억 원, 네이버페이와 클라우드사업 등 IT플랫폼부문은 664억 원, 웹툰 등 콘텐츠서비스부문은 270억 원으로 집계됐다.
2016년 같은 기간보다 비즈니스플랫폼부문은 16.9%, 라인·기타플랫폼부문은 14.5%, 광고부문은 5.4%, IT플랫폼부문은 70.2%, 콘텐츠서비스부문은 19.7% 늘었다.
네이버는 앞으로 투자를 더욱 강화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세계적으로 새 기술과 플랫폼이 등장하며 다양한 기회들이 펼쳐지고 있다”며 “네이버도 국경없는 글로벌 인터넷시장에서 신규 플랫폼 및 시장 획득을 위해 기술·콘텐츠분야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계열회사인 네이버웹툰에 600억 원을 1월 안에 추가 출자하기로 했다.
해외 플랫폼 확장을 위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사업을 고도화하기 위한 출자다. 이에 따라 네이버가 네이버웹툰에 출자한 금액은 모두 1105억6천만 원이 된다.
네이버는 또 다른 계열회사인 미국 동영상 스트리밍회사 웨이브미디어의 유상증자에도 참여해 535억 원을 1월 안에 추가 출자한다. 웨이브미디어에 출자한 금액은 모두 768억 원이 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