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앞으로 빅데이터를 민원 분석과 대부회사 감독 등에 적극 활용한다. 

금감원은 17일 발표한 ‘중장기(2018~2020년) 정보화 비전’에서 향후 추진과제로 IT 기반의 정보시스템 구축, 금융소비자 중심의 서비스 개편, 유관기관을 통한 금융정보 입수체계의 선진화, 새로운 사이버 보안위협에 선제적 대응을 제시했다. 
 
금감원, 빅테이터 활용해 소비자 민원 분석하고 대부회사 감독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금감원은 추진과제들을 이루기 위해 빅데이터 바탕의 민원 분석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민원처리 내용 등 내부데이터와 뉴스·SNS 등 외부데이터를 합쳐 민원의 유형과 특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통합분석체계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금감원은 이 민원 분석시스템을 통해 나온 결과를 금융소비자 대상의 경보 발령과 감독검사, 민원응대 평가 등 여러 분야에 활용하기로 했다. 

‘대부업 상시감시 시스템’을 구축해 대부회사 1천여 곳을 더욱 효과적으로 감독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빅데이터를 적용해 대부회사들이 법을 어긴 사항을 더 빠르게 찾아내고 검사대상 선정에도 사용한다. 

금감원은 최근 조직개편에서 금융감독연구센터 내부에 신설된 ‘빅데이터 분석팀’을 통해 민원 분석시스템과 대부업 상시감시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2019년에 유관기관과 통합된 금융정보 연계망을 만들어 보안을 강화한다. 금융회사와 금융정보를 교환하는 방식도 현재 인터넷망에서 자료 유출을 줄일 수 있는 가상사설망 기반으로 바꾼다. 

해킹을 막는 ‘지능형 해킹공격 방어시스템’을 도입하고 24시간 365일 내내 운영되는 해킹대응 종합상황실도 설치하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빅데이터 바탕의 분석을 통해 민원 재발을 막는 등 금융소비자의 편의성과 이익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앞으로 3년 동안 4대 추진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