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과 CJE&M이 합병한다.

CJ오쇼핑은 미디어와 커머스를 합쳐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CJ오쇼핑과 CJE&M 합병, 글로벌 확대 위한 이재현의 선택

▲ 허민회 CJ오쇼핑 대표(왼쪽)와 김성수 CJE&M 대표.


이재현 회장의 경영 복귀 이후 글로벌 진출 확대를 독려하는 상황에서 규모의 경제를 갖추기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

CJ오쇼핑과 CJE&M은 17일 이사회를 열고 두 회사의 합병을 결의했다. 

합병비율은 CJ오쇼핑과 CJE&M이 1:0.41이다. 6월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8월1일 합병을 마치기로 했다.

CJ오쇼핑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미디어와 커머스의 결합이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CJ오쇼핑과 CJE&M 사업역량을 모아 경쟁력을 높이고 융복합 미디어 및 커머스회사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고 말했다.

두 회사는 이번 합병으로 해외사업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CJ오쇼핑과 CJE&M은 각각 상대회사가 쌓은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 지적재산권(IP)를 활용해 사업을 확대할 계획을 세웠다.

CJ오쇼핑은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에서 미디어회사와 합작관계를 맺고 있다. CJE&M은 베트남, 태국, 터키 등에 사업거점을 확보하고 있다. 

CJ오쇼핑은 콘텐츠 제작을 통해 홈쇼핑 경쟁력도 높인다.

CJ오쇼핑은 차별화된 콘텐츠로 새로운 고객층을 끌어올리는데 힘쓰고 있다. 지난해 업계에서 처음으로 콘텐츠 제작사와 손잡고 웹드라마와 예능 콘텐츠를 선보였다. 

CJ오쇼핑과 CJE&M은 합병회사의 올해 매출목표를 4조4천억 원, 영업이익 3500억 원으로 세웠다. 2021년까지 한 해 평균 15.1% 성장을 추진한다.

CJE&M 관계자는 “이번 합병을 통해 세계적 회사들과 견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며 “생활방식, 콘텐츠, 디지털플랫폼을 결합해 고객경험과 즐거움을 높일 수 있는 세계적 융복합 미디어-커머스 회사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주사 CJ는 이번 합병으로 합병회사 지분 39.5%를 확보한다. 기존에는 CJ오쇼핑과 CJE&M 지분을 각각 39.4%, 40% 들고 있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