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현장경영을 강화해 대한항공의 서비스 품질을 높여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2일 오전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대한항공 시무식에서 “변화하는 고객 성향을 현장에서 피부로 느끼고 고객과 눈높이를 맞춰야 한다”며 “이를 통해 대한항공 상품과 서비스가 고객 성향에 적합하도록 분석하고 바꿔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조양호 “대한항공은 여행 동반자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 회장은 “대한항공 임직원들은 현장이 매일 업무를 반복하는 곳이라고 생각하기 쉽다”면서도 “하지만 현장은 대한항공 이용객들에게 여행의 출발점이자 과정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객 여행을 소중하고 가치있는 것으로 여기지 못했기 때문에 고객 불만이 제기되는 것”이라며 “자신에게 소중한 것을 대하는 것과 같이 고객 여행을 소중하게 여긴다면 안전과 서비스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의 인천공항 제2터미널 개장, 델타항공과 조인트벤처 시행 등을 토대로 프리미엄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려야 한다”며 “이를 위해 모든 임직원이 일치단결해 올해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야를 넓혀 항공업계에서 일어나는 일과 산업구조의 변화, 다른 산업분야 리더의 활동까지 지켜봐야 한다고 임직원들에 당부했다.

그는 “관례처럼 해왔던 관행과 안일한 사고방식, 적당주의 등 조직 성장을 저해하는 모든 부정적 요인들을 제거해야 한다”며 “소비자 혼란을 최소화하고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핵심정보를 취사선택해 적시적소에 제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발상의 전환을 통해 시장별로 새 가치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보유한 자원의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조 회장은 “올해 창립 50주년을 한해 앞둔 만큼 올해를 의미있게 만들어 나가야한다”며 “이를 위해 고객의 여행 동반자라는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