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앞으로 선복을 확대하는 데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해양수산부 예산안이 확정돼 해양진흥공사 설립이 탄력을 받게 됐기 때문이다.
7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회의 예산안 의결을 통해 내년 예산 5조458억 원을 확보했는데 해양진흥공사 설립에 출자할 예산이 1300억 원으로 확정됐다. 애초 정부안보다 출자금이 30% 늘어났다.
해양진흥공사는 기존 한국해양보증보험과 한국선박해양까지 흡수해 항만 등 물류시설 투자 참여나 선박매입 등에 보증 제공, 중고선박 매입과 재용선 등 금융지원과 해운거래 지원 등 정책지원을 해운사들에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해양진흥공사 설립 근거인 해양진흥공사법안도 국회 통과를 앞두고 있다. 1일 국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했으며 앞으로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친 뒤 본회의에서 의결 절차를 밟게 된다.
정부가 애초 계획보다 예산안을 늘려잡은 만큼 해양진흥공사 설립을 추진할 의지를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자본금이 늘어나는 데 힘입어 해양진흥공사가 앞으로 출범한 뒤 이른 시일 안에 활동에 들어갈 수 있다.
해양진흥공사가 설립되면 현대상선은 선복 확대를 위한 물적 토대를 지원받을 수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해양진흥공사의 설립이 가시화되고 있다는 점은 희소식”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이 유일한 국적선사인 만큼 해양진흥공사를 통한 지원이 현대상선에 몰릴 가능성을 놓고 기대를 품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상선은 해운동맹 가입 등을 통해 활로를 찾기 위해 2020년까지 선복을 100만 TEU까지 늘려야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만큼 선복 확대가 시급한 과제인데 이를 위해서는 자금이 확보돼야 한다.
프랑스 해운조사기관인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선복 35만8천 TEU를 운용해 선복규모로 세계 13위에 올라있다. 그러나 현대상선이 활로를 찾기 위해서는 앞으로 선복을 지금의 3배 수준까지 늘려야 한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