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영 한국철도공사 사장 직무대행 부사장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지적 받았던 내용을 개선하는 데 속도를 낸다.

철도공사는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감 지적사안과 관련해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철도공사 국감 지적사항 개선에 분주, 안전강화에 중점

▲ 유재영 한국철도공사 사장 직무대행 부사장.


철도공사는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서 △고객서비스 △열차안전 확보 △일자리창출 △계열사 임대사업 등과 관련한 문제들을 지적받았다.

유 직무대행은 “국정감사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고객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안전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철도공사는 고객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열차 출발 이후 앱을 통한 승차권 반환 △반환수수료 탄력적 운용 △코레일톡을 통한 지연보상금 반환 △열차 부정승차 단속강화 등을 추진한다.

고객의 열차 탑승 여부를 확인해 승차하지 않은 것이 확인되면 '코레일톡'으로 반환해 주는 서비스를 내년 3월까지 도입하고 수수료 체계를 주중과 주말로 나눠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2018년 상반기까지 적용한다.

현재 인터넷이나 역에서만 반환가능한 열차지연에 따른 지연보상금을 코레일톡을 통해 본인이 신청하면 즉시 반환하는 서비스를 올해 안으로 도입하고 부정승차를 막기 위해 부가운임징수 홍보강화, 검표장비(MTIT) 기능개선 등을 추진한다.

열차 안전을 위해 노후차량을 대상으로 2020년까지 순차적으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올해 128량 등 2021년까지 전동차 1548량을 새로 구입할 계획을 세웠다.

화물차량에 사물인터넷(IoT)기술을 활용한 ‘이상징후 사전확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위험물 수송화차에는 ‘탈선감지밸브’를 설치해 궤도이탈을 예방한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일자리문제는 현재 운영 중인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논의하는 동시에 비정규직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에 힘쓰기로 했다.

철도공사는 국감에서 제기된 역 매장 임대수수료 등 계열사 임대사업 문제와 관련해 24일 계열사 사장단 회의를 열고 입점사업자에게 초과 인센티브 지급, 입점사업자 선정시스템 개선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정시율 향상을 위한 열차운행간격 조정 △기관사 오류 방지를 위한 안전컨설팅 강화 △정비인력 자격증 취득을 통한 기술력 강화 △열차품 재고관리 프로세스 개선 △전시 대비 디젤기관차 적정수량 확보 △채용투명성 강화 등 국감에서 제기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힘쓰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