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SRT 운영회사인 'SR'을 코레일의 자회사로 두는 것보다 두 회사를 합병하는 게 더 이익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코레일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코레일이 SR 지분 100%를 인수해 완전자회사로 만드는 것보다 두 회사를 합병할 때 얻는 이익이 3147억 원가량 많을 것으로 분석됐다.
코레일에 전이되는 수익은 합병 시 3250억 원인데 자회사 편입 시 103억 원에 그칠 것으로 추산됐다.
안 의원은 “코레일과 SR 통합방식이 완전자회사체제로 갈 경우 고속철도 차량의 통합운영이 불가능해져 공급량 확대와 철도산업의 수익증대 등 시너지효과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레일에 따르면 합병을 통해 코레일과 SRT의 고속철도 차량의 통합운영이 가능할 경우 고속철도 운행횟수가 하루 46회, 좌석공급량은 하루 2만9천 석이 추가로 증가한다. 이에 따라 이용객은 하루 2만6천 명 증가하고 매출은 연간 2900억 원이 늘어난다.
안 의원은 “철도 공공성 강화와 철도산업 경쟁력 제고, 국민부담 축소 등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완전자회사체제가 아닌 합병방식으로 통합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철도공사와 SR의 통합 필요성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논의를 올해 말에 시작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