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인도에서 샤오미와 홍하이그룹 등 저가 스마트폰업체의 공세에 밀려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결국 내주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코노믹타임스 인도판은 18일 “삼성전자가 인도 스마트폰시장에서 4년반 정도 지켜오던 ‘왕좌’에서 밀려날 위협을 받고 있다”며 “경쟁업체와 격차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삼성전자, 인도에서 샤오미에 스마트폰 1위 자리 넘겨줄 수도

▲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


이코노믹타임스는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 보고서를 인용해 3분기 인도 스마트폰시장에서 출하량 1위를 차지한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22.8%에 그쳤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샤오미의 점유율은 22.3%를 보여 삼성전자를 턱끝까지 추격하고 있다. 1분기까지만 해도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6%, 샤오미는 13% 정도였는데 순식간에 격차가 줄어들었다.

카운터포인트는 “삼성전자는 인도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는 중국 스마트폰업체들에 수요를 빼앗기고 있다”며 “점유율에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샤오미와 오포, 비보에 이어 노키아 브랜드 스마트폰으로 올해 인도 스마트폰시장에 처음 진출한 홍하이그룹도 강력한 위협이 되고 있다. 

노키아 스마트폰은 인도시장에 출시된 지 약 3개월만에 3분기 점유율 8%로 4위를 차지랬다.

인도는 아직 스마트폰 보급률이 낮아 글로벌 제조사들에 가장 주목받는 신흥시장으로 꼽힌다. 삼성전자도 글로벌 스마트폰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데 인도시장의 효과를 톡톡히 봤는데 앞으로 이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이코노믹타임스는 “샤오미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반값에 성능은 훨씬 뛰어난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며 “시장판도가 곧 뒤바뀔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