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부근 삼성전자 CE부문 사장이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시대의 새로운 혁신 화두로 '연결성(커넥트)'을 제시했다.

윤 사장은 19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열린 ‘테크포럼 2017’ 기조연설에서 “지금처럼 소비자와 기술이 동시에 변화하는 상황에서 기업이 관성대로 움직이면 소비자가 바라는 것과 기업이 만드는 기술 사이의 '거리(Gap)'는 더 크게 벌어지고 확대된다”며 “이런 거리를 줄이고 지금까지와 다른 혁신으로 나아가기 위한 핵심 키워드는 ‘커넥트(Connect)'”라고 강조했다.
 
커넥트는 단순히 기술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삼성전자의 고객, 지향하는 혁신, 임직원을 하나로 연결해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윤 사장은 “삼성전자는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는 혁신, 그 혁신을 만들어 내는 임직원의 세 가지 축 사이에 존재하는 거리를 줄여 소비자에게 더 나은 삶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실현하려면 인재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혁신을 가능케 하는 것은 사람인만큼 인재들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동시에 인재의 육성에도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테크포럼 2017은 미국 실리콘밸리의 우수 인재들과 교류 강화를 위해 개최됐다. 실리콘밸리 마운틴뷰에 있는 연구소인 삼성리서치아메리카에서 현지 개발자와 디자이너 100여 명을 초청해 삼성전자의 주요 연구개발 분야를 소개하고 참가자들과 토론을 진행했다.

이 행사에는 윤부근 사장을 비롯해 신종균 IM부문 사장, 이상훈 경영지원실 사장, 데이빗 은 삼성 넥스트 사장, 김창용 DMC연구소 부사장, 조승환 SW센터 부사장, 사업부 개발 임원 등 경영진과 연구 임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