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에서 해운업과 조선업이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태흠 자유한국당 의원은 31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과 공동으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해양수산 국정과제 이행전략’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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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태흠 자유한국당 의원. |
토론회는 정부가 발표한 100대 국정과제 가운데 해양?수산과 관련된 ‘해양영토 수호와 해양안전 강’ ‘해운?조선 상생을 통한 해운강국 건설’ ‘깨끗한 바다, 풍요로운 어장’ 등 3개 과제에 관련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이날 토론회에 발제자로 나선 김태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정책연구실장은 “국내 해운업은 한진해운 파산 뒤 국제 경쟁력이 크게 약화됐다”며 “선사를 지원할 원스톱 체계를 구축하고 공공선박을 국내 조선소에 발주하는 방법을 통해 해운업과 조선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최윤성 현대상선 상무(재경본부장)도 해운, 조선, 수출기업의 협력체계를 제시했다.
최 상무는 “우리나라 해운업 글로벌 경쟁력은 열위에 있으며 향후 다른 나라의 글로벌 해운기업들과 격차는 더욱 커질 것”이라며 “정부가 주도해 해운, 조선, 수출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긴밀하게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해외 선사가 국내 조선소에서 고효율 대형 컨테이너선을 건조해 국적 글로벌 컨테이너 선사보다 높은 운임경쟁력으로 국내 수출기업의 해상물동량을 점유하고 있다”며 “국내 수출기업이 국적선사를 이용해 국적선사 경쟁력이 강화되면, 국내 조선소에 선박을 발주해 경쟁력 있는 운송 서비스를 제공해 선순환구조를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친환경 고효율 컨테이너선 확보는 2020년 뒤 글로벌 선사간 경쟁력을 가르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조선소와 선사간 협력체제를 신속하게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해양강국 건설을 위해 지역 특성을 고려한 항만개발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근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정책연구실장은 “광양을 산업중심 항만, 새만금을 환황해 경제권 거점, 인천을 수도권 거점으로 하는 등 항만 배후 산업과 권역별 특성을 고려한 특화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