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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돈주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담당 사장이 지난달 3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2014 국제가전박람회(IFA)'에서 '갤럭시노트4'를 공개하고 있다. <뉴시스> |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출고가 인하 요구에 과연 응답할까?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 시행 이후 스마트폰 가격이 비싸다는 소비자 불만이 터져 나오면서 국내 1위 제조사인 삼성전자의 움직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삼성전자가 결국 판매부진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격을 내릴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삼성전자는 여전히 고가논란의 책임이 이동통신사에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국내 소비자들이 역차별 받고있다는 지적까지 제기되고 있어 압박감을 심하게 느끼고 있다.
◆ 삼성전자, 갤럭시노트4 가격 내리나
대신증권은 삼성전자가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노트4’의 보조금을 올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13일 전망했다.
김회재 대신증권 연구원은 “현재 갤럭시노트4에 지급되는 보조금은 최대 12만 원 정도”라며 “이는 여전히 소비자들이 기대치인 20만원 중후반대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국내 이동통신사들은 지난 8일 갤럭시노트4에 대한 보조금을 단통법 시행 첫날보다 조금 올려 다시 공시했다.
KT는 ‘완전무한 97’ 요금제 고객에게 지급하는 보조금을 8만2천 원에서 12만2천 원으로 4만 원 인상했다. LG유플러스는 ‘LTE8 무한대 89.9’ 가입고객에게 11만 원의 보조금을 준다. 시행 첫날인 1일에 8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했다.
SK텔레콤의 경우 보조금을 올리지 않았다. ‘LTE 100’ 요금제를 기준으로 11만1천 원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김 연구원은 삼성전자가 단통법 이후 판매부진에 시달리고 있는 만큼 곧 보조금을 올릴 것으로 내다봤다. 단말기 출고가는 그대로 유지한 채 통신사에 지급하는 판매 장려금을 더 늘리는 형태로 가격인하를 단행할 것이란 분석이다.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단통법 시행 이후 일주일 동안 삼성전자의 하루 평균 새 스마트폰 판매량은 2만 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달 일 평균 판매량인 4만2천 대의 절반 이하 수준이다.
곧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애플의 신형 아이폰도 삼성전자의 가격인하를 전망하게 하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4에 대한 낮은 보조금 정책을 유지할 경우 아이폰6와 가격경쟁에서 밀릴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아이폰6의 경우 전작과 달리 화면이 대폭 커져 갤럭시노트4의 전유물이었던 대화면의 이점까지 흡수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아이폰보다 저렴한 가격을 보고 갤럭시노트를 구매했던 소비자들이 대거 아이폰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 삼성전자 “비싼 가격은 통신사 보조금 때문”
삼성전자는 아직 단말기 출고가 인하를 시사하지 않고 있다. 대신 여전히 스마트폰 고가논란의 책임이 제조사가 아닌 통신사에 있다는 종전의 입장을 고수한다.
삼성전자는 국내 스마트폰 가격이 해외보다 높지 않다며 13일 공식 보도자료를 냈다. 이는 국회 미래창조과학통신위원회 소속 문병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갤럭시노트4의 국내 출고가가 미국보다 약 8만원 더 비싸다고 주장한 것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가격은 국가별 및 통신사별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시장환경과 하드웨어 사양차이에 따라 결정된다”며 “국내용 제품과 해외용 제품가격은 비슷한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4의 경우 부가가치세(VAT)를 포함하면 국내가 95만7천 원이고 미국이 95만4천 원(AT&T)으로 큰 차이가 없다”며 “국내 제품은 광대역 LTE-A를 지원하고 DMB 기능을 탑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가격차는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약정가격 면에서 국내와 해외 가격의 차이가 심하게 나는 이유는 출고가가 아닌 이통사가 단말기에 지급하는 보조금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삼성전자는 “출고가는 이통사가 대리점에 공급하는 제품가격을 말하고 공급가는 제조사가 이통사에 공급하는 제품가격을 지칭한다”며 “제조사가 출고가에 판매 장려금을 미리 반영했다는 일부 주장은 무리한 억측”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재료비와 생산비, 개발비 등을 고려해 스마트폰 가격을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특정 스마트폰의 출고가가 비합리적으로 높다면 그 제품은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을 것”이라며 “비슷한 사양의 경쟁제품들과 같은 모델의 국내외 출고가를 비교해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전자가 국내 소비자를 역차별한다는 논란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가격 인하 요구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삼성전자가 국내보다 해외 소비자들에게 더 혜택을 주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 불만이 고조돼 삼성전자가 받는 압박이 더 심해질 것으로 점쳐진다.
지난 12일 국감에서 삼성전자가 미국과 영국 등에선 보증기간을 2년으로 정한 반면 국내의 경우 절반인 1년으로 정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이민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