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미국 델타항공과 조인트벤처를 운영해 태평양노선을 강화한다.
조인트벤처는 두 항공사가 한 회사처럼 노선을 운영하고 수익과 비용을 공유하는 항공사들 사이 제휴형태로 좌석을 공유하는 공동운항보다 협력수준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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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항공이 23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엔젤레스의 윌셔그랜드센터에서 델타항공과 태평양노선에서 조인트벤처 협정을 체결했다. 사진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왼쪽 두번째)과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왼쪽 첫번째)이 3월29일 그랜드하얏트인천에서 델타항공과 업무협약을 맺는 모습. |
대한항공은 23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윌셔그랜드센터에서 델타항공과 태평양노선에서 조인트벤처를 운영하기로 협정을 체결한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에드 바스티안 델타항공 최고경영자 등 최고경영진이 이번 협정체결식에 참석한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서로 운항일정을 연결하는 등의 방식으로 조인트벤처를 운영할 것”이라며 “인천공항 환승 수요를 늘리는 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스티안 최고경영자는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항공망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미국과 아시아를 잇는 노선에서 운항일정을 다변화할 것”이라며 “고객, 임직원, 주주를 위해 서로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델타항공과 미주 도시 290곳과 아시아 도시 80곳가량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태평양노선 운항일정을 조정할 계획을 세웠다.
대한항공은 정부인가를 조건으로 델타항공과 태평양노선에서 공동운항을 확대하고 아시아와 미국시장에서 공동판매와 공동판촉을 늘려나가기로 합의했다.
공항 시설을 재배치하고 공유하는 등의 방식으로 수하물 서비스를 일원화하고 마일리지 서비스를 다각화하며 여객기 화물 탑재공간을 공유하는 등 협력안을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의 경우 별도의 회사를 설립하지는 않는다.
대한항공은 델타항공과 조인트벤처를 운영해 환승시간을 줄이고 서비스를 일원화해 한국을 경유하는 환승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과 스카이팀이 전용으로 사용하는 인천공항 제2터미널이 올해 말 문을 열 경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아메리칸항공과 일본항공, 미국의 유나이티드항공과 일본의 전일본공수 등 해외 항공사들이 조인트벤처를 체결해 환승수요를 일본에 유치한 만큼 대한항공은 이번 조인트벤처 운영을 통해 한·미 허브공항의 성장에도 한몫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대한항공은 노선 운항에 관련되는 나라들에서 정부인가를 얻는 등 준비작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인천공항이 동북아의 핵심 허브공항으로서 한층 더 성장하는 데 한몫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3월29일 미국의 델타항공과 체결한 양해각서의 후속조치로 이번 조인트벤처 협정을 체결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