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드라마·애니메이션 등 한국 콘텐츠가 수출에서 순항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들어 개최된 국제규모의 콘텐츠시장에서 한국 콘텐츠가 지난해를 훌쩍 뛰어넘는 수출실적을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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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밉티브이2017’ 현장. |
국내 콘텐츠 기업들은 3월 홍콩에서 개최된 ‘필마트’에서 154억 원의 계약을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7.9% 증가한 수치다.
국내기업들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개설한 한국공동관에 참여해 타이완, 홍콩,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4월 프랑스 칸에서 열린 ‘밉티브이2017’에서도 국내기업들이 지난해보다 15.4% 늘어난 426억 원의 계약을 체결했다. 밉티브이2017에 100여 개국에서 온 3141개 기업, 1만500명이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방송콘텐츠 분야는 지난해보다 수출이 30.5%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MBC ‘무한도전’, KBS ‘김과장’, SBS ‘피고인’ 등이 계약에 성공했고 JTBC는 넷플릭스와 계약을 통해 ‘냉장고를 부탁해’와 ‘아는형님’을 전세계에 전송하게 됐다. CJE&M의 경우 영국 대표 오락채널인 ITV와 예능 포맷의 공동 개발에 합의하는 성과를 거뒀다.
필마트와 밉티브이는 각각 아시아와 세계를 대표하는 콘텐츠 국제시장이다.
애니메이션 분야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국내 애니메이션 기업들은 두 콘텐츠 국제시장을 통해 유럽, 북미, 중동의 기업들과 253억 원의 수출 계약을 맺었다. 지난해와 비교해 9.5% 증가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최대 수출국인 중국으로 판로가 막힌 상황에서 성과를 올려 고무적”이라며 “지금의 선전은 콘텐츠업계가 시장 다변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콘텐츠 수출을 위한 정부의 지원도 이어진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콘텐츠진흥원은 6월 중국 상해에서 열리는 ‘STVF’, 동유럽에서 열리는 ‘NATPE BUDAPEST’, 7월 베트남에서 열리는 ‘TELEFILM’에 참가해 한국 콘텐츠의 해외수출을 돕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법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