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이 2분기에 실적을 개선할 수 있을지를 놓고 증권가의 전망이 엇갈린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GS리테일은 2분기도 편의점 전망이 밝지 않다”며 “혐오그림이 표시된 담배가 2월 말부터 유통되기 시작한 데다 미세먼지로 소비자들의 외출도 줄었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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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연수 GS리테일 대표. |
GS리테일은 1분기에 편의점 GS25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5%, 21% 성장했다. 그러나 담배 혐오그림 삽입으로 담배매출이 줄면서 기존점 성장률은 2%로 하락했다.
GS리테일의 신규사업도 실적개선에 부담이 될 것으로 이 연구원은 봤다.
GS리테일의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1.5% 뒷걸음질했다. 최근 헬스앤뷰티숍 왓슨스코리아를 연결자회사로 편입하면서 손실이 반영된 탓이다.
왓슨스코리아는 앞으로도 적자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영업적자 69억 원을 냈는데 올해 20~30개점 출점 등 공격적 외형확대를 계획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영상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GS리테일이 편의점 고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여 연구원은 “GS리테일은 편의점 출점수와 매출 증가율이 업계에서 가장 빠른 만큼 편의점업황 호조에 따른 수혜가 계속될 것”이라며 “신선식품 등 고마진 상품 확대로 영업마진도 높아질 것”이라고 파악했다.
왓슨스코리아의 손실 확대와 슈퍼마켓사업의 부진 역시 GS리테일에 큰 부담이 되지 않을 것으로 여 연구원은 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