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이 T커머스의 호조와 배송비용의 절감 등에 힘입어 올해 수익이 완만하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GS홈쇼핑은 모바일과 T커머스의 호조로 안정적 수익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분석했다.

  GS홈쇼핑, T커머스 호조로 올해도 수익 늘어날 듯  
▲ 허태수 GS홈쇼핑 대표이사 부회장.
GS홈쇼핑은 1분기에 모바일과 TV부문 취급고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7%, 8%씩 성장했다. TV는 T커머스의 호조와 안마의자, 여행상품 등 고가 정액방송의 편성증가로 고성장했다.

T커머스는 TV와 커머스(commerce)가 결합된 단어로 TV와 리모컨만으로 상품의 검색과 구매, 결제 등 상거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다.

다만 영업이익률은 추가적인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파악됐다. 송출수수료 인상이 원인으로 꼽혔다.

올해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송출수수료는 지난해와 비교에 6%, IPTV 송출수수료는 20~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 연구원은 "T커머스 사업자들의 경쟁심화로 송출수수료 인하가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바라봤다.

유정현 대신증권 연구원도 "GS홈쇼핑은 여행, 렌탈 등 마진율이 낮은 무형상품의 판매비중이 늘면서 수익이 크게 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배송비와 광고선전비가 줄어 하반기에도 완만한 수익 증가추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파악했다.

유 연구원은 GS홈쇼핑이 올해 매출 1조780억 원, 영업이익 1450억 원을 거둘 것으로 추정했다. 지난해보다 매출은 1.2%, 영업이익은 12.6% 늘어나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